저희 협회에서는 이번에 최신 웹표준에 맞는 홈페이지를 새롭게 제작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인데 이것은 개발자인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운영체제인 윈도우를 팔면서 덤으로 끼워놓은 프로그램으로서 ActiveX 등의 비표준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하다가 한계에 부딪혀 개발을 포기한 브라우저입니다.
따라서 익스플로러에서 나타나는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의 몇 몇 부작용에 대해서,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어 안타깝기만 합니다.
익스플로러 중에서 특히 버전 11을 사용하여 다운로드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글파일(**.hwp)을 다운로드 할 경우, 다운로드 창이 뜨지 않고 글자가 깨어진 상태로 화면이 열림
2. pdf파일(**.pdf)을 다운로드 할 경우, 다운로드 창이 뜨지 않고 화면이 열림
이의 해결책으로는 익스플로러 버전 11을 버전 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과, 웹브라우저를 익스플로러 대신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넷스케이프 등의 다른 브라우저로 대신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익스플로러 버전 11을 버전 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과, 널리 알려지고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구글(Google)사의 크롬(Chrome)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해결책 1 : 익스플로러 버전 11을 버전 10으로 다운그레이드 (윈도우 7 기준)
1. 화면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 클릭 → '제어판' 버튼 클릭
2. 'Windows Update' 클릭
화면이 위와 같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우측 상단의 '보기 기준 : 범주' 를 클릭하여 '큰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3. 좌측 하단의 '설치된 업데이트' 클릭
4. 'Internet Explore 11'을 찾아서 클릭한 후 상단 메뉴의 '제거' 클릭
이후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 10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참고 : 익스플로러 버전 확인하는 방법
방법 1
1. 우측 상단의 '도구(Alt+X)' 클릭 → 하단의 'Internet Explore 정보(A)' 클릭
2. 익스플로러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 2
1. 익스플로러 창 좌측 상단의 '도움말(H)' 클릭 → 하단의 'Internet Explore 정보(A)' 클릭
만약, 파일(F), 편집(E), 보기(V), 즐겨찾기(A), 도구(T), 도움말(H) 등의 메뉴가 없을 경우에는 최상단 테두리 빈 곳에 마우스 포인터를 대고 오른쪽 클릭 → 나타나는 팝업창 상단의 '메뉴모음(E)'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2. 익스플로러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2 : 익스플로러 대신 구글(Google)사의 크롬(Chrome)을 사용
아래의 크롬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신 후, 실행하면 됩니다. 설치 방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 설치 방법과 같습니다.
※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여 pdf파일(**.pdf)을 다운로드할 경우 다운로드 창이 뜨지 않고 화면이 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마우스를 화면 아래로 가져가면 검은 바탕에 여러가지 옵션 기능이 나타나는데 맨 왼쪽의 플로피 디스켓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ActiveX 등의 비표준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하다가 한계에 부딪혀 개발을 포기한 브라우저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세계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은 6% 정도밖에 되질 않습니다. 2015년도 기준이니까 지금은 점유율이 더욱 떨어졌을 겁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을 포기한데다 용량만 크고 속도도 느려 한마디로 쓸모가 없어진 겁니다.
급기야는 포기한 익스플로러 대신 윈도우 10부터는 '엣지(Edge)'라는 걸 새로이 만들어 끼워 팔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70~80%가 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각종 ActiveX를 반강제적으로 설치해야 하고, 그 결과 컴퓨터가 점점 느려짐은 물론 악성코드와 바이러스 감염의 경로가 되어 전세계에서 해킹대상 1호국으로 해커들의 각광(?)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판매정책의 꼼수에 우리 국민이 우롱당한 결과입니다. 익스플로러를 윈도우에 끼워 놓음으로서 인터넷은 익스플로러만으로 해야 하는 걸로만 속고 있습니다만, 사실은 그 보다 훨씬 좋은 프로그램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컴퓨터를 처음 구입하면 문서작업을 위해서 '한글'이나 '워드 프로세스', 혹은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등을 설치하고, 이미지 작업을 위해서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듯이, 인터넷 서핑을 위해서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를 설치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MS사에서는 익스플로러를 윈도우에 끼워넣음으로서 우리의 브라우저 선택을 원천적으로 막고, 그 결과 우리는 익스플로러로 인터넷을 하는 것을 당연시하게 되었고 그 이외의 다른 브라우저가 있다는 것은 생각하지도 못하게 만든 것입니다.
인터넷 뱅킹 등의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가능하면 익스플로러가 아닌 웹표준을 지키는 브라우저인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넷스케이프 등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안내에 따라 크롬을 설치해서 보니 너무빠르고 좋습니다.다운로드도 되고요.
덕분에 인터넷에 대하ㅐ 많은걸 알게되엇습니다. 고맙습니다.